• "나무 사이로 내려오는 햇살, 옅은 안개, 산들바람, 들꽃과 유리병, 오래된 의자와 식탁, 빛바랜 고가구, 언제 생긴지는 알 수 없지만 사연이 있을 것만 같은 물건들이 모여 있는 오래된 건물, 녹슨 파이프관, 늦은 밤 알전구를 타고 내려오는 붉은 불빛, 촛불, 조용한 어쿠스틱 기타소리와 나긋나긋한 가수의 속삭임, 불빛 아래에서 환한 표정으로 웃고 떠드는 신랑신부의 행복한 얼굴, 이를 축하해주면서 자신들도 이 시간과 공간을 즐기는 하객들, 여유, 웃음과 해학적 농담, 그리고 따뜻함..”

웨딧은 따뜻함을 만들어갑니다

'스몰웨딩', '컨셉웨딩', '에코웨딩' 등 기존웨딩홀 웨딩에 대립되는 다양한 대안적 웨딩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들 단어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 속성은 웨딩홀 예식의 특성에 반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웨딩홀식 결혼식의 특성은 '단절'과 '대립'의 연속으로 대표됩니다. 그 동안 우리네 예식 속에는 새로운 가족과 인연의 화합, 따뜻한 건넴, 서로 알아가기는 없었습니다. 오직 경제적인 거래, 집안의 위상, 분절된 좌석배치, 사진 속에만 존재하는 수동적인 웃음들과 함께 30분이라는 시간동안 총알처럼 빠르게 내 삶의 최대 사건은 허망하게 흘러가 버리고 말았습니다.

웨딩의 따뜻함이란, 내가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들과 오랜 시간 동안 잔치를 즐기면서 여유와 해학을 곁들여 진심어린 축하와 대화를 만들어 나갔던 그 날의 기억입니다. 따뜻함은 축의금의 액수와는 비교할 수 없이 잊을 수 없는 역사를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모습은 '스몰웨딩'이라는 특수한 단어로 대표되는 유행의 단면이 아니라, 오히려 예식이라는 의례의 본질이며, 보편적인 현상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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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딧은 다양함을 추구합니다

우리가 오늘 날 보고 느끼는 결혼식의 모습은 '원전없는 모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몇 십년전만 하더라도 예식의 모습은 현재와는 사뭇 달랐습니다. 빠른 산업화의 과정 속에서 우리의 예식 문화도 서양과 일본의 그것들이 혼재되면서 유래를 찾을 수 없는 모습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시 조선시대로 돌아가기에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는 많이 변했고, 현재의 그것을 그대로 쓰기엔 의미 없는 모방이 대부분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정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저마다의 경험과 가치관을 지닙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마음 속에 결혼이라는 중대사는 올해 유행하는 패션 스타일처럼 동시대적 유행이라고 치부하기엔 훨씬 깊고 내면적인 가치를 지닙니다. 따라서 웨딩은 그 깊이만큼이나 '당사자의 생각과 가치'를 담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각자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그 다양성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정답아닌 정답'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양식이라는 각자만의 '정답'을 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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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딧은 웨딩을 주체적인 놀이로 만듭니다

의례는 '미메시스'적 예술의 일환입니다. 세상을 나의 눈에 담아 새로운 방식의 세상보기를 열어줍니다. 근본적인 세상의 속성을 지속하면서 나의 세계에 다른 사람들을 초대하는 것입니다. 의례는 관계망 형성입니다.

따뜻함과 다양성을 포용한 예식은 주체적입니다. 이는 타인과의 따뜻한 교류, 관계망 형성, 투쟁과 대립이 아닌 포용을 하겠다는 의지이며, 그 표출 방식에 있어 다양성은 주체적인 놀이로서의 예식을 완성합니다. 수동적인 모방이 아닌 내가 만들어나가는 예식은 즐겁습니다. 꼭 해보고 싶은, 재미있는 놀이가 됩니다.

나와 내가 사랑하는 이의 우리다움을 담고, 이를 활짝 펼쳐 타인과 함께 즐기고 풀어내는 예식,
웨딧에서는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웨딧의 운영 원칙

합리성의 원칙

패키지 안에 갇힌 업체의 노동대가와 고객의 알 권리의 침해는 웨딩시장의 고질적인 문제점이었으며, 이로 인하여 파생된 많은 문제는 웨딩시장의 합리성에 대한 강한 의문을 품게 합니다.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평등하고 대칭적인 교환 구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투명함의 원칙

패키지에 묶여 개별 가격이 공개되지 않는 것은 당황스럽고 비합리적인 기존의 웨딩문화입니다. 웨딧은 업체의 정직한 가격을 공개합니다. 추가서비스에 대한 요금은 사전에 고객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투명함은 웨딩시장의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고, 나아가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닌, 하고 싶은 결혼문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개성중시의 원칙

서비스의 선택은 판매자의 강요가 아닌 구매자의 취향과 가치관에 부합해야 합니다. 원전없는 모방에 그치고 마는 각종 유사규범들과 획일적인 스타일은 결혼식의 중대사적 의미와 흥미를 축소시킵니다. 다양한 옵션과 선택 범위의 확대는 시장을 건강하게 만든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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