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웨딩 장소 예약 전, 꼭 해야 할 질문 Top11

가이드북

장소 선정은 결혼 준비의 시작이다

대부분의 커플은 프러포즈에 '네!'라고 대답한 후, 다가오는 결혼식의 모든 작은 세부 사항을 계획하기 시작해요. '결혼식 날짜는 언제가 좋을까?', '누구를 초대 해야할까', '뭘 입어야 좋지?' 등등, 이것들은 모두 당신의 머리속을 맴도는 질문들이지만, 아무것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답하기 어려운 질문이기도 합니다.

이 말은 즉 결혼식 장소를 확실하게 정하지 않고서는 결혼식 날짜는 언제로 할 지, 몇 명이나 수용 할 수 있는지, 어떤 분위기로 컨셉을 정할지 알 수가 없다는 겁니다. 특히나 어떤 드레스가 나에게 가장 잘 어울릴지조차도 장소가 정해져야 결정이 가능한 문제에요.(예를 들어 캐쥬얼한 장소에서는 실크로 된 화려하고 풍성한 드레스보다는 심플하면서도 활동성이 좋은 드레스가 더 어울릴 것이고, 모던한 실내공간에서는 그에 알맞는 현대적인 느낌의 드레스가 더 어울리겠죠?) 드레스는 결혼식의 가장 중요 부분 중 하나가 아닐 수 없으니, 그만큼 장소의 결정은 결혼식의 세부사항을 준비하기 위한 시작이자 큰 틀이기도 해요.

일단, 완벽한 웨딩 장소를 찾기 위해 검색을 시작했다면(입소문, 네이버 카페, 웨딧 홈페이지 등) 가능한 한 빨리 예약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완벽한 결혼식 장소를 찾기 위한 당신이 예약하기 전에 물어 봐야 할 질문들을 알려드릴게요.

Q1. 몇 명의 손님을 수용 할 수 있나요?

스몰웨딩이 가능한 장소는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수용 인원수는 천차만별 입니다. 정말 소규모로 진행할 수 있는 곳이 있는 반면, 장소의 특성에 따라 예식장보다 더 많은 하객들을 초대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마음에 드는 장소를 찾았다면, 꼭 먼저 수용가능인원 여부를 물어보아야 합니다. 내가 대략적으로 세운 예상 하객 수가 모두 수용이 가능할지 확인해보세요. 아무리 장소가 마음에 들더라도 너무 꽉 차거나 너무 휑하면 그 장소 만의 매력을 더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장소의 적정 인원을 꼭 지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소를 이미 정한 후 예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하객수가 늘어나는 경우를 여럿 보았습니다. 신랑신부님의 욕심일 때도 있고, 혹은 불가피한 사정으로 꼭 초대해야하는 이들이 있어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장소주가 말하는 '적정인원수'를 넘게되면 예식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어렵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하객들이 편안하게 결혼식을 함께 즐기기 어려워지기도 하고 식사나 주차 등 다른 곳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장소를 선정할때는 반드시! 수용 가능 인원을 확인해주세요.

Q2. 비나 궂은 날씨에 대비한 플랜B가 있나요?

야외정원이나 해변에서의 결혼식, 상상만해도 로맨틱합니다. 하지만 야외 결혼식을 고민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비' 때문입니다. 날씨는 어느 누구도 쉽게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운에 맡겨야 할 수 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최대한 이런 상황에 대비하고자 준비를 해두는 것은 필수예요. 그렇기 때문에 야외 공간 외에도 기상악화를 대비한 실내 공간이나 비를 막아줄 천막이 구비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혹은 그것조차도 여의치 않다고 한다면, 우천시 하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우산을 마련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얼마전, 5월 5일 웨딧이 바닷가에서 진행했던 웨딩의 사진입니다.

야외, 그것도 해변에서 이루어지는 예식이었기 때문에 몇 주 전부터 웨딧 식구들은 일기예보를 확인하기 바빴는데요, 일주일 전부터 예식날 오전에 비가 온다는 일기예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지방이다보니 천막을 렌탈하게 되면 운송비를 비롯하여 어마무시한 비용이 발생해 신랑신부님의 예산 안에서 실행하기 어려웠지요. 결국 센스있는 신랑신부님의 아이디어로! 우산을 마련해주셨답니다. 비가 오거나, 햇볕이 너무 쨍쨍하거나 할 때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우산이었습니다.(다행히도 비가 오지 않아 무사히 진행하였고, 오히려 뜨거운 햇볕때문에 많이들 사용하셨답니다)

Q3. 식사가 제공되나요? 아니면 케이터링을 부를 수 있나요?

레스토랑을 대관할 경우에는 대부분 결혼식을 위한 음식들이 마련되어있지만, 레스토랑이 아닌 갤러리나 카페, 펜션 등의 장소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식사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자체적으로 식사를 제공하지 않더라도 연계된 케이터링 업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연계업체를 이용해야 하는지 혹은 따로 케이터링 업체를 불러야 하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자체적으로 식사가 준비가 되지 않더라도 해당 장소 근처에 좋은 한정식집이나 레스토랑이 있다면 그곳으로 안내해드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Q4. 화장실은 몇 개나 있나요?

생각지 못했던 복병이 되기도 하는 것이 바로 이 '화장실'입니다. 실제로 웨딩 진행을 하다보면 하객분들이 가장 많이 여쭤보시는 것 또한 이 '화장실'이랍니다. 하객이 적을 경우에는 문제가 될 소지가 적지만, 하객이 많은 경우에는 화장실이 어느 곳에 어디에 있는지 하객들이 충분히 이용가능할지 확인해주세요.(화장실을 가는 길이 조금 복잡하거나 남자/여자 화장실이 다른 층에 위치하고 있다면 안내문을 붙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Q5. 외부 업체를 반입 하거나 직접 술을 가져올 수 있나요?

결혼식 장소가 레스토랑이 아닐 경우, 음식과 음료를 직접 준비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장소에서는 장소와 연계된 업체 목록에서 옵션을 선택해야 할 수도 있어요. 따라서 결혼식 장소에서 정확히 어떤 옵션을 제공하는지, 조건은 어떠한지 알아야 합니다. 또한 외부에서 술을 반입할 수 있는지 여부도 알아보세요. 레스토랑이 아닌 카페나 바의 경우 식사류는 제공하지 않더라도 음료나 주류는 판매하는 경우가 있어 외부에서 반입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기도 하거든요. 장소 선정 단계에서부터 외부에서 음료 및 주류를 반입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직접 준비해야할 지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 명확하게 하지 않으면 추후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Q6. 주차는 어떻게 하나요?

예식장 근처에 주차할 공간이 여유로운지 알아보세요. 내가 초대하는 하객들이 모두 원활하게 주차할 수 있는지 말이에요. 혹은 발렛서비스가 필수인 공간, 주차료를 내야하는 공간도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예식장소가 직접 소유하고 있는 주차장이 없더라도 너무 걱정마세요. 장소주에게 물어보면 이용하기 편리한 근처의 공영주차장이나 사설주차장을 추천해줄거에요. 하객들에게는 미리 청첩장에 해당 주차장으로 안내하는 문구를 넣으면 된답니다.

Q7. 하루에 한 번 이상의 예식을 예약 받나요?

펜션을 렌탈하여 결혼식을 진행한다면 이런 걱정 할 필요 없겠지만, 인기가 많은 장소에서는 오전, 그리고 저녁 예식을 각각 예약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그런 장소라면, 각각의 예식 사이에 충분한 시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식 시간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보고, 오전결혼식은 뒷타임을 위해 신속한 정리를, 이브닝 결혼식은 예식을 준비할 충분한 시간을 확보 해야겠죠.

Q8. 음향기기나 테이블은 어디에 설치되나요?

결혼식 공간의 모양새와 주변기기들의 위치는 하객의 흐름뿐만 아니라 파트너 업체(케이터링, 포토그래퍼 등)에게도 중요한 정보입니다. 결혼식에 클래식 3중주 연주나 밴드공연, DJ공연 등을 생각하고 있다면 거기에 필요한 장비들이 갖추어져 있는지 따로 준비해야하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결혼식 장소에 미리 문의하세요. 확인하지 않고 넘어갈 경우 당일날 필요한 음향장비, 혹은 전기출력 등이 준비되지 않아 애써 준비한 스페셜 무대를 할 수 없게 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답니다.

Q9. 소음 법규가 있나요? 대관은 몇 시까지 가능한가요?

예를 들어, 한옥카페의 경우 근처의 한옥이 가정집일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밤 늦게 음향기기와 고성방가를 금지하는 항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결혼식 장소가 소음 법규의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고, 몇 시까지 음향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특히나 공연이나 댄스타임 등을 준비하시는 신랑신부님은 반드시 소음관련 규제를 확인해보세요!

Q10. 예식을 도와줄 추가 인력이 준비되어있나요?

위의 사진은 셀프웨딩을 준비했던 한 신부님의 예식 당일날 사진이에요. 이 신부님의 경우에는 아무것도 구비되어있지 않은 장소에서 하나하나 꾸미셨어요. 예식 당일, 하객 맞이하랴 꽃단장하랴 정신 없을텐데 그 모든걸 신랑신부님 두 분이서 할 수는 없었겠죠? 그래서 이날 신랑신부님의 친구분들, 지인분들이 많이들 도와주셨다고 해요. 셀프웨딩은 이렇듯 정말 쉽지 않은 길입니다.(쉽지 않은 만큼 더욱 뜻깊은 웨딩이기도 하죠!) 일반적인 스몰웨딩 장소는 전문 웨딩홀이 아니기 때문에 메뉴를 서빙 해주고 하객들의 안내를 도와줄 전문인력이 준비되어 있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 없는 예식 당일, 원활한 결혼식 진행을 위한 추가적인 준비 인력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불어 해당 공간에서 스몰웨딩을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지도 확인해보세요! 경험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돌발변수들에 대한 대처가 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Q11. 결혼식 전에 수리를 계획하고 있나요?

실제로 웨딧이 함께 했던 야외웨딩 중에 장소 사전 방문을 해보았더니 결혼식을 올릴 공간 옆에 위치한 카페에서 공사가 진행중이었던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예식 이전에 공사가 마무리되어 별다른 차질 없이 결혼식을 진행할 수 있었지만, 만약 예식날까지도 공사가 끝나지 않았다면 다른 대책이 필요했을 거예요. 장소 내, 외부의 수리가 제 날짜에 끝나지 않거나 혹은 주변의 장소에서 공사를 진행하는 것은 예식 진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니 장소 책임자와 충분한 이야기를 통해 결혼식 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계획들은 없는지 확실하게 확인하세요.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