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렌치 감성을 듬뿍 입힌 한옥에서의 나이트웨딩

경험담

가장 한국적인 것과 프렌치 감성이 어우러진 특별한 예식

만약 이 글을 보고 있는 분이 국제결혼을 꿈꾸신다면, 가장 먼저 풀어야 하는 문제는 어디서 할 것인지, 어떤 드레스를 입을지 보다도 어떻게 하면 외국에서 오신 손님들과 나의 배우자, 그리고 한국 손님들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웨딩을 만들어야 할 것인가일 것입니다. 주례(Officiant)가 일반적인 외국의 결혼식에 비하여, 한국에서 근래 많이 이루어지는 주례없는 예식을, 그러면서도 아이러니하게도 서양의 결혼식을 그대로 표방한 그 모습은 많은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동시예식과 분리예식의 개념은 어찌보면 한국에서만 존재하는 문화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30분짜리가 아닌 정말로 소중한 사람들과의 긴 시간을 갖기 원하는 배우자의 니즈를 만족할 수 있는 예식을 기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일테죠.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계시다면 이들의 결혼식을 참고해 보세요! 전통적이면서도 세련된, 모두가 행복했던 이들의 저녁 결혼식은 모든 사람들이 그야말로 행복함 그 자체였던 아름다운 예식이었답니다.

멀리 프랑스에서 날라온 친구들과 전국 각지에서 오신 손님들과 함께 밤새도록 즐거운 결혼식을 하기 위하여 이들이 선정한 장소는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아델라 한옥이었습니다. 아델라 한옥은 기본적으로 숙박시설이고, 예식에 필요한 케이터링과 의자, 테이블 그리고 각종 장비들을 갖추고 있어 편리하게 예식을 할 수 있고, 대관시간 역시 숙박기준으로 정해지기 때문에 정말로 길고 긴 나이트 파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제격이죠! 한옥의 멋짐은 말할 것도 없구요.

이번 웨딩의 테마는 프렌치 스타일이 가미된 한국적인 결혼식으로, 한국과 프랑스를 떠올렸을 때 공통적인 것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던 커플은 한국 결혼식의 꽃가마와 프랑스 결혼식에 종종 등장하는 마차 간의 묘한 공통점을 발견하였고, 이를 웨딩에 입히기로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꽃가마이지만 마치 마차같은 모습의 데코레이션이 웨딩 데코레이션 전문업체인 마르디의 노력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입구에 세워진 좌석 배치도(Seating Chart). 이 좌석 배치도는 각자의 좌석을 찾는데에도 쓰였지만, 그날 오신 하객들이 숙박할 장소를 확인하는 용도로도 쓰였습니다. 거의 모든 하객들이 아델라한옥에서 숙박을 하였기 때문에 아주 유용한 표지판이자 멋진 데코레이션이 되었습니다.

숙소 내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트 SO.LEE로부터 메이크업을 받고 있는 신부

한옥을 배경으로 멋진 컷들을 남겼습니다. 멋진 사진들은 메리안트레의 이행원 대표작가의 손에 의해 탄생했습니다.

유명가수 허공씨가 축가를 불러주셨습니다!

이번 예식의 기럭아범은 신랑의 친구가 도와주었는데요. 기럭아범 역할 뿐만 아니라 서양의 베스트맨 역할까지 모두 수행하였습니다.

청사초롱을 든 신랑의 또 다른 친구를 필두로 기러기와 신랑이 입장합니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입장하지만, 라라랜드의 OST와 함께 등장하는 즐거운 신랑

신부 역시 청사초롱을 든 절친들과 라라랜드의 OST로 즐겁게 입장하였습니다.

예식의 기본적인 배치는 현대 예식의 모습을 그대로 차용하였지만, 한국 전통의 예를 곁들였습니다. 전통혼례에서 볼 수 있듯이 결혼식을 시작함에 앞서 손을 깨끗이 씻어 마음을 정갈하게 하는 손씻기 의례로 예식을 시작했습니다.

신부의 절친의 도움으로 합환주를 건네받는 신부. 역시 전통예식의 한국적인 의례를 첨가하였습니다.

합환주 한 잔을 함께 나누어 마시면서 둘이 하나가 되었음을 하늘에 알립니다.

신랑의 혼인서약서. 이 날 예식은 프랑스에서 온 손님들과 한국에서 온 손님들을 배려하여 프랑스어와 한국어를 함께 사용하였습니다. 신랑은 프랑스어로 혼인서약서를 읽었고, 신부는 한국어로 같은 내용의 혼인서약서를 읽었습니다.  이 날의 사회는 신랑신부의 지인인 한불 동시통역사가 양국의 언어로 진행하였고, 모든 사람이 언어의 장벽없이 예식에 즐겁게 참여하였습니다.

이어지는 신부 아버지의 축사. 신랑의 부모님은 건강 상의 이유로 참석하시지 못하였지만, 이브닝파티에 깜짝 등장하셨습니다.

축가를 불러주신 배우 김태환씨. 신부와의 인연으로 멋진 축가를 불러주셨습니다.

석양을 뒤로하고 함께 행진하는 신랑과 신부. 행진곡은 Pharrell Williams의 Happy. 행복한 신랑신부가 춤을 추면서 즐겁게 행진했습니다.

부케 대신 샴페인을 터뜨리는 것으로 사진촬영 행사를 진행하였답니다.

석양과 함께 예식을 마치고 함께 식사를 하는 가운데, 밤이 점점 깊어갑니다.

지인이 선물한 신랑신부 인형과 신랑신부가 준비한 케이크.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어 먹기 위해 10개의 케이크를 준비했습니다.

날이 어둑해지면서 영상을 관람하였습니다. 신랑신부의 어린 시절과 데이트하는 사진들을 담아 함께 관람하였습니다.

멀리 프랑스에서 축하 영상을 보내주신 할머니. 원래는 1부 예식에서 틀기로 하였지만, 영상은 날이 어두워져야 볼 수 있는 관계로 2부에서 축하 인사를 들었습니다.

건강문제로 한국에 직접 오시지는 못했지만, 영상을 통해 축하인사를 전한 신랑의 아버지와 어머니. 영상을 통해 와인을 들고 축배를 건냈고, 식장에 있는 사람들은 영상의 부모님과 함께 축배를 들었습니다. 신랑과 신부는 사람들이 모두 이해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로 영상에 자막을 입혔습니다.

감사 인사를 전하는 신랑. 고국에 계신 부모님을 생각하면서 눈물을 흘렸습니다.

이 날의 하이라이트였던 퍼스트 댄스! Hector&Tito & Victor Manuelle의 Ay Amor에 맞추어 신랑과 신부는 오랫동안 갈고닦은 살사 실력을 선보였습니다.

케이크를 함께 나누어 먹는 사람들

이어지는 슈게임! 하객들을 가장 즐겁게 하는 순서인 슈게임을 진행하였습니다.슈게임을 하는 방법은

여기를 눌러보세요!

밤새도록 신나는 파티를 즐기는 사람들! 신나는 음악에 맞추어 흥을 나누고 잊지 못할 시간을 나누었습니다.

한국적인 모습과 서양의 매너를 함께 적용하여 많은 분들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었던 특별한 예식은 함께 참석한 관계자들에게도 잊지 못할 멋진 추억이 되었습니다. 개성이 듬뿍 담긴 멋진 커플의 행복한 미래를 웨딧에서 응원하겠습니다!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