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료한디렉터] 색다른 공간에서 예식을 할 때 기억해야 할 것들

전문가

색다른 공간에서 나만의 웨딩을 만들고자 하는 신랑신부님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는 약 10년간 색다른 공간에서 다양한 웨딩을 만들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 일에 종사할 디렉터로서 이러한 변화가 누구보다 기쁩니다. 그런데 색다른 공간에서 예식을 할 때에는 여러 가지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문 디렉터와 함께 한다면 훨씬 수월하게 준비하실 수 있겠지만, 신랑신부가 스스로 준비하거나 원하는 그림이 명확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미리 체크해두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몇 가지 기억해두면 좋은 내용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사이즈보다는 개성과 의미가 중요하다

근래 작은결혼식에 대한 공익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스몰웨딩’에 대한 담론들이 형성되고 있으며, 이 단어의 의미에 대해서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몰웨딩’이라고 하면 소수의 인원만으로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을 지칭하고 있는데, 여기서 비용의 최소화에만 초점을 맞추게 되면 자칫 사랑하는 두 사람의 성스러운 결합이라는 예식의 의미를 오히려 퇴색시키게 되며, 의미를 담은 행사가 아닌 하기 싫은 행사를 값싸게 해치워버린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식은 당사자들의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의식이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가 하객의 수나 비용에 앞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구상하는 예식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비용은 적을 수도 많을 수도 있고, 하객의 수도 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면 하객의 수는 늘어날 수도 있다고 봅니다. 비용과 연계되는 측면만을 고려하기보다는, 예식을 하는 이유와 의미, 우리는 앞으로 어떤 삶을 살 것이고 이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를 먼저 고민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입니다.

공간의 분위기를 먼저 살펴보자

우리 주변의 다양한 공간들은 각각의 용도나 컨셉에 따라 서로 다른 분위기를 냅니다. 이러한 곳에서 예식을 하고자 할 때에는 내가 원하는 결혼식의 컨셉과 어울리는 분위기를 내는 공간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빈티지한 느낌을 주는 공간에 한옥컨셉이 들어가면 공간의 분위기와 어우러지지 않습니다. 인테리어를 고민해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공간과 소품은 통일된 분위기나 색감을 주는 것이 심리적으로도 안정적이고 보기에도 좋습니다.내가 특정한 분위기를 원하는데 공간이 고민이라면, 혹은 공간은 찾았는데 어떤 컨셉으로 해야 할지 망설여질때에는 전문 디렉터와 협의를 하시면 좋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만약 공간 자체가 멋진 뷰와 조화로운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다면, 장식을 많이 하지 않아도 그 자체로 멋진 예식공간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용에 부담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공간의 분위기를 먼저 살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간의 수용가능인원은 보수적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예식 전문 공간이 아닌 경우에는 별도의 용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이라면 당연히 보유하고 있는 테이블과 의자의 수량에 맞추어 수용가능인원을 정할 것입니다. 정원을 보유하고 있는 공간의 경우에도, 실제 예식을 진행해 본 경험이 없거나 적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최대수용인원을 실제보다 더 많이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식을 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앉을 공간 외에도 예식이 거행되는 메인스팟 및 입장할 통로, 각종 데코레이션이 들어갈 공간도 고려해야 하므로 수용가능인원을 조금 더 적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원하지 않는 많은 분들이 대안공간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번잡함이 싫어서라고 말씀하시는데, 그럴 때에는 더더욱 최대수용인원을 적게 잡아야 합니다. 물론, 공간의 수용인원을 명확하게 잡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공간에서 예식을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 전문디렉터나 데코레이터, 사진작가 등과 상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양한 공간들이 예식을 위해 사용되고 있지만, 예식만을 위해 마련된 웨딩홀보다는 제약사항이 있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공간은 정말 멋진데 교통이 불편하다든지, 교통과 음식은 좋지만 인테리어가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야외 결혼식이라 비가 올 가능성 등입니다. 이러한 제약조건 속에서 많은 신랑신부들이 자신이 구상하는 예식보다 하객의 불편사항을 더 고려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예식은 나와 나의 배우자가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생각하셨으면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많은 예식 중의 하나로 기억할 테지만, 나의 예식은 내 인생의 한번 뿐인 영원히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나와 내 반려자가 원하는 것에 우선 순위를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정한 축하는 편의의 제공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니라고 봅니다. 장대비가 쏟아져 음식과 옷이 모두 젖어버려도 모두들 행복했던 어바웃타임의 결혼식이 의미있게 다가오는 것은 바로 편의가 아닌, 신랑신부의 소중한 추억을 진정으로 축하해준 하객들의 협조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요.

세팅도 중요하지만 예식 진행이 더 중요하다

앞서 말씀 드린 바 있지만, 스몰웨딩의 등장은 “허례허식”이라고 불리는 의미의 부재를 극복하고자 함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정으로 소중한 이들이 함께 모여 두 사람의 결합을 축하하는데 중요한 것은 따라서 공간보다, 멋진 세팅보다 예식을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착석을 하지 않는 하객들, 식은 됐고 밥은 언제 먹는지만 확인하고자 하는 것, 신랑신부가 서약을 할 때 휴대폰을 쳐다보고 있는 사람들 모두 의미의 부재를 반증하는 모습들입니다.

저는 디렉팅을 진행 할 때 신부가 입장하면 하객 모두 기립하도록 하면서 하객의 집중을 이끌어내고 최대한 이 예식이 경건하고 의미있는 행사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객의 초대는 나의 결혼을 진정으로 축하해 줄 사람으로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며, 예식의 의미에 익숙치 않은 하객들이 예식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진행의 세부적인 사항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멋진 데코도 중요하지만, 더 근본적인 것은 우리가 하나되는 그 날이라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가치인 것입니다.

이 밖에도 공간을 선택하거나 예식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양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의미있게 풀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분들의 멋진 결혼식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료한 디렉터는...

우리나라 웨딩의 새로운 문화를 이끌어내고 있는 801224의 대표 료한디렉터는 약 10년간 새롭고 의미있는 결혼식을 기획하고 만들어 왔습니다. 단 한번도 중복되지 않은 다양하고 참신한 컨셉의 웨딩을 만들어 온 그의 웨딩스타일은 많은 이들의 롤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