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덜 샤워가 뭐지?

가이드북

본래 Shower 라는 단어는 짧은 시간에 물방울이 하늘에서 떨어지는 행위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샤워의 의미를 생각해보면 쉽겠죠. 흠 그래도 아직 잘 이해가 안가신다고요?

여기서 쓰인 샤워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브라이덜 샤워'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봐야 하는데요 크게 두 가지 정도의 유래가 있다고 합니다.네덜란드 버젼과 영국 버젼이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영국 버젼이 많이 소개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웨딧에서는 네덜란드 버젼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네덜란드 소녀의 이야기

옛날 옛날, 풍차가 돌아가는 네덜란드에 한 소녀가 살았습니다. 소녀는 아주 가난한 방앗간 집 주인을 사랑했는데 이 남자는 매우 착한 남자였어요.

너무 착하고 마음이 좋아서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을 보면 자신의 방앗간의 빵과 밀가루를 그냥 나눠줄 정도로 착한 남자였죠. 그러다보니 막상 그 남자는 가진 것 없이 가난했어요. 그의 착한 마음씨에 반한 소녀는 그를 너무 사랑했고 둘은 결혼을 약속했습니다.

그런데 이 둘의 결혼을 소녀의 아버지가 반대했어요! 가난한 집안에 딸을 보내기 싫었던 소녀의 아버지는 배 나오고 돼지를 100마리나 갖고 있는 돈 많은 늙은 아저씨에게 그녀를 시집보내려고 하였어요.

"파더! 노노! 사랑하지 않는데 어떻게 결혼해요!"

"무슨 말이냐! 니가 이 남자와 결혼하지 않고 그 가난뱅이 방앗간 놈과 결혼한다면 나는 너의 지참금을 절대 낼 수 없다!"

아버지의 반대에 방앗간집 주인은 너무 슬펐어요. 모두에게 친절을 배풀던 방앗간집 주인이 슬퍼하자 모든 마을 사람들도 너무 슬펐답니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모여 둘을 어떻게 도울지 의논하기 시작했어요. 그러다가 남자에게 큰 도움을 받았던 한 여인이 말했어요.

"지참금이 없다면 내가 가진 유리 꽃병을 신부에게 선물하겠어요"

그 이야기를 듣고 수많은 마을 사람들은 비록 한사람 한사람은 돈이 없고 가난했지만 모두가 힘을 모은다면 이 둘을 행복하게 결혼시킬 수 있겠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곤 모두 신부를 찾아가 자신들의 집에 있는 그릇, 식기 같은 살림살이를 선물로 주었습니다. 그 모습이 너무도 많은 선물을 가져와서 마치 하늘에서 선물을 쏟아보내주는 것 같았어요.그리하여 신부는 자신의 결혼을 위한 지참금을 마련하였고 방앗간집 주인과 행복하게 결혼할 수 있었답니다.

여기서 샤워 (shower)란 선물들을 하늘에서 쏟아지듯 많이 해주었다는 의미로 해석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브라이덜 샤워(Bridal Shower) 는 결혼을 앞둔 친구에게 살림살이에 도움이 되는 선물 또는 마음이 담긴 작은 선물을 전하고 축하하는 자리 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서양에는 베이비 샤워 (Baby Shower) 가 있는데, 아이를 낳은 엄마의 친구들이 모여서 육아용품을 선물하는 자리를 뜻합니다.아무튼 지금은 유럽보다는 미국이나 캐나다, 호주 등에서 더욱 흔하게 행해지고 있고, 신부의 친구들이 모여 선물을 주고 결혼을 축하하는 파티 형태로 의미가 변화했습니다.

과거에는 남자들이 이런 브라이덜 샤워에는 참여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자들은 배칠러 파티(총각파티)가 있습니다. 하지만 남녀 역할의 엄격한 구분이 사라진 지금은 브라이덜 샤워에 남자가 가도 된다는 사실! 그래도 여전히 신부의 여자인 친구들이 모여 결혼을 미리 축하해 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요즘 하고 있는 브라이덜 샤워는 결혼 전 친구들끼리 호텔 또는 근사한 장소를 빌려 맛있는 음식을 먹고 드레스 입고 사진 찍는 정도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원래의 의미와는 조금 다른 것 같긴 합니다.

사실 서양에서도 이런 문화는 선물을 더 많이 팔아 먹으려는 상술이 아니냐라는 음모론이 있기도 합니다. 서양의 문화가 들어오면서 본래의 의미를 잃으면서 이도저도 아닌 단지 '돈을 쓰는 구실'로 되는 현실이 좀 안타깝습니다.이제 브라이덜 샤워가 무엇인지 알았으니, 그럼 브라이덜 샤워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장소 : 우리집, 우리 집이 좁다면 숙소 대관

사실상 브라이덜 샤워의 진정한 의미인 선물 교환이 이루어지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장소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나 선물을 준비한 친구들과 즐겁게 하룻밤을 즐기고 싶다면 집이나 집이 너무 좁거나 청소가 안되어 있다면 파티룸이나 펜션처럼 시간제한 없이 길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빌리는 것도 좋습니다.

시기 : 결혼식과 어느정도 여유를 둘 것

결혼식이 임박한 상태라면, 체크할 것도 많고 신부가 정말 바쁘겠죠?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여유를 즐기기 위해서는 브라이덜 샤워를 결혼식의 3-4주 정도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결혼식을 하기 전에만 한다면 상관없겠지만 바쁘고 지친상태에 파티까지 진행한다면, 예비신부님이 힘들 수 있습니다.

선물 : 예비신부가 친구들에게, 친구들이 예비신부에게

친구들과 미리 필요한 리스트를 공유해서 각각 신부에게 필요한 물품을 맡아 선물로 준비하면 결혼준비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요즘 스몰웨딩에서는 브라이덜 샤워에서의 선물로 축의금을 대신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필요한 것을 마련해 주니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섹시한 속옷이나 마사지 제품등은 예비신부가 좋아하는 선물 중 하나라고 합니다.

선물을 받는 신부는, 브라이덜 샤워에 함께 해준 우리 '여자'들을 위한 선물을 준비해보세요. 그렇다고 해서 거창한 선물을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파티에서 함께 쓸 화관이나, 우정팔찌, 마카롱이나 쿠키, 립제품 같은 간단한 선물로도 친구들이 충분히 기뻐할 거니까요. 

지금까지 브라이덜 샤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브라이덜 샤워가 필수는 아니지만, 결혼하기 전 싱글로 친구들과 보낼 수 있는 오붓한 시간을 신부님께서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브라이덜 샤워를 일종의 결혼식 전야라고 생각한다면, 결혼식 당일날 사정이 있어 못오는 친구들이나 혹은 스몰웨딩으로 인해 하객수를 줄여야 할 때, 브라이덜 샤워를 통해 함께 축하하는 것도 방법일 겁니다.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