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웨딩 선배들이 말하는 결혼식 후 아쉬웠던 점 6가지!

가이드북

결혼식을 직접 준비해본 스몰웨딩 선배들이 말하는 결혼식에서 아쉬웠던 점들은 무엇일까요?

직접 스몰웨딩을 준비하고 경험해보신 경험자 분들이 말하는 결혼식에서 아쉬웠던 점을 알아보고결혼 준비를 하는 현재 시점에서 '나'는 무엇을 간과하고 있는지, 정말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는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다시 한 번 체크해보세요.

결혼준비를 조금 더 일찍 시작할 걸

결혼식 준비를 더 일찍 시작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사실 일찍 준비한다고 했는데 ... 혼자 준비 다하려고 하니 결혼식도 하기 전에 일찍 지치게 되더라고요. 업체 없이 오로지 혼자서 준비다하는 거에 의의를 두고 열심히 준비했는데 결혼식이 다가올수록 신경써야 할 것은 많고, 일과 병행하려고 하다보니 정말 힘들긴 힘들더라고요.

결혼 준비는 아무리 일찍 시작해도 다들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준비하고 체크하고 실행하는 과정들이 너무 많았기 때문입니다. 혼자 준비하는 거에 의미를 부여해서 신랑님, 신부님 오롯이 두 분이서만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더 완벽한 결혼식이 되기 위해서는 다른 분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은 받으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어쨌든 일생의 단 한번뿐인 결혼식이니 결혼식에 준비 과정도, 결혼식 당일 진행도 미흡함이 없도록 도움을 받아 깔끔한 결혼식을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최악의 음식 서비스

좀 더 꼼꼼하게 체크했어야 하는데 업체에서 하는 말만 덜컥 믿었다가 음식이 너무 맛이 없어서 속상했죠. 손님들이 음식을 대부분 드시지 않았어요. 당일엔 상담하던 실장님이 아닌 다른 분이 오시기도 했고요. 제 인생 최악의 서비스로 기억될 것 같아요. 스스로 준비하다보니 시행착오가 많았기에 아쉽네요.

음식은 웨딩 전 미리 드셔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직접 가서 먹어볼 시간이 없으시다면, 혹은 시식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곳이라면, 꼼꼼히 따져서 맛도 퀄리티도 보장받는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 업체를 검색해서 현실적인 후기들을 찾아보시는 것도 한 방법이고 아니면 웨딧에서 케이터링 업체나 레스토랑의 후기를 보시고 판단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 사용하지 못한 소품들, 아까워요

준비한 데코를 셋팅하는 데에 바빠서 예행 연습을 못했던 게 아쉬웠어요. 풍선 날리기도 못했고 준비했던 소품들을 다 사용하지 못했던 점들이 아쉬웠어요.

결혼식 당일에 신랑 신부님은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바로 메이크업 받고 헤어 손질 받고 드레스 입고 식전 촬영 하고 몸이 열개라도 모자를 정도로 정말 바쁩니다. 그래서 데코레이션에 신경을 많이 못쓰실 수 있어요. 결혼식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예행 연습은 아니더라도 부분 예행 연습은 꼭 필요하기 때문에 데코는 다른 분들께 미리 말씀하셔서 확실히 맡아서 하실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객분들 챙기랴 경품행사 하랴

정신이 하나도 없었어요. 제가 직접 웨딩을 기획하니까 식이 진행되는 동안 자연스럽게 계속 신경 쓰게 되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하객분들에게 하나하나 인사를 제대로 못 드렸어요. 경품행사도 준비했었는데 어른들은 이미 식장을 다 나간 상태라 저희가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었어요. 결국 경품행사를 지인에게 맡기고 저희도 나와서 어르신 분들께 인사드릴 수 밖에 없었죠.

그렇습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웨딩 데이 당일엔 이리뛰고 저리뛰고 참 정신 없는 상황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돌발 상황들까지 일어나 곤란할 때가 있습니다. 몸은 한 개인데 식순 안에 있는 경품행사도 챙겨야 하고, 자리를 뜨시는 어르신 분들도 챙겨야 하고 말이죠.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웨딩 당일에 신랑신부는 다른 일에 전념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지인에게 총괄을 부탁하거나, 아니면 전문 진행 업체(디렉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렉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전에 내가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대응하기 때문에 경품행사라든지 직접 준비한 내용들을 문제없이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제가 말한거랑 결과물이 달라요!

제가 꽃 장식을 '이렇게 해주세요. 저렇게 해주셨으면 좋겠어요'까지 자세하게 말했는데, 막상 결과물을 보았을 때 제가 처음 생각한 거랑은 이미지가 달랐어요. 장식할 때 제가 노란색 꽃도 섞어 달라고 했었는데 하얀색 꽃 밖에 없었고 이런 점들이 저는 너무 아쉬웠어요. 그리고 파라솔 설치를 했는데 이것도 조금 아쉬웠던 부분이에요. 저는 파라솔 설치하기 싫었는데 결혼식 당일에 햇빛이 너무 강해서 제 생각과는 다르게 어쩔 수 없이 설치해야만 했어요.

직접 준비한 데코들을 시간이 없어 결혼식 당일,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야 할때, 생각하고 있는 데코들을 사진이나 그림으로 직접 보여드리면서 부탁하지 않는 이상 신랑 신부님의 머릿속에 있는 데코레이션을 현실로 실현시키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명확하게 내가 원하는 바를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웨딧 갤러리에서 다양한 이미지를 검색하고 스크랩하셔서 내가 원하는 결혼식의 모습을 전문 데코레이팅 업체 또는 준비해 줄 지인에게 알려주세요. 결혼식은 다시는 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내가 원하는 그대로를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본식 영상 업체 '왜 안불렀어요?' 

결혼식 영상 촬영을 할걸 그랬어요 본식 사진 촬영을 하기 때문에 따로 영상촬영은 굳이 필요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생략했는데 나중에 결혼식 하고 보니 결혼식 영상 촬영 할걸 그랬다는 생각이 엄청 크게 들더라고요. 결혼식 당일엔 신랑 신부는 바빠서 내 결혼식이 어땠는지 느낄새 없이 지나가잖아요. 영상으로 남겨뒀다면 하객들이 어떤 모습이였는지 나는 어땠는지 볼 수 있었을 텐데… 너무 아쉽더라고요.

대부분의 많은 신랑 신부님들은 결혼식 당일 영상의 필요성을 못 느끼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결혼식이 끝나고 가장 아쉬웠던 점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결혼식 영상을 찍지 않았다는 점이라고 말씀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왜냐하면 신랑신부의 눈으로만 바라보는 결혼식의 모습과, 당일의 곳곳을 영상으로 촬영한 모습은 다를 수 있고, 놓친 부분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후회가 남을 수 있습니다.

전문업체에게 맡기기에 비용이 걱정이라고요? 친구에게 부탁해 보세요. 물론 친구의 수고를 고려하여 다음 번 친구의 웨딩 때에는 내가 영상 담당자가 되는 것도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페이스북 실시간 방송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방송을 하면서 영상물을 저장할 수도 있답니다. 물론 보다 좋은 화질의, 멋진 영상을 찍고 싶다면 전문업체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