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함께 꿈꿔온 진정한 소규모결혼식

리얼웨딩후기


* 장소 업체 클릭하고 가격과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해보세요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한 가족결혼식

신랑신부가 결혼식을 준비하면서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 중엔 바로 하객초대 문제가 있죠. 이 사람도 저 사람도 모두 초대를 해야 할 지, 말아야 할 지...신랑신부라면 모두가 극심히 고민하는 이 때! 진정으로 꿈꾸던 결혼식을 위해 주변에 양해를 구하고 가족들과 소수의 친구들만 초대하여 정말 작은 규모의 결혼식을 하는 신랑신부가 있답니다. 바로 스몰웨딩 중에서도 더욱 작은 규모로 준비하는 소규모결혼식, 특히나 사랑하는 가족만 함께 하는 가족결혼식을 준비하는 신랑신부죠. 이번에는 그런 가족결혼식을 준비하여 완성해낸 예쁜 커플의 이야기를 소개할게요 :)


선한 인상의 사랑스러운 커플은 어느 가을 날 웨딧을 찾아왔어요. 아주 작은 결혼식, 진심으로 사랑하고 축하받고 싶은 사람들만 초대한 가족결혼식을 하고 싶다고 했죠. 웨딧은 두 사람이 원하는 소규모결혼식을 위해 웨딧의 마음연구소 '마음랩'을 웨딩장소로 추천했어요. 마음랩의 규모와 분위기가 꼭 마음에 들었던 두 사람은 마음랩을 웨딩장소로 결정하고 약 두 달여간 동안 소규모웨딩을 준비했답니다. 결혼식을 준비하기엔 다소 짧은 시간이지만, 워낙 밝고 긍정적인 성격을 가진 신부와 그런 신부를 배려하는 마음이 넘치는 신랑이었기에 큰 어려움 없이 예식일을 맞이할 수 있었어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었던 결혼식 준비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예식 당일! 두 사람은 웨딩을 위해 장식이 세팅되고 있는 마음랩에 여유롭게 도착했어요. 세팅을 기다리는 동안 마음랩이 있는 상수동 이곳 저곳을 거닐며 데이트 하듯 사진을 찍는 시간도 가졌죠. 형식없이 자유로운 결혼식을 꿈꿔왔고, 그렇게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했기 때문인지 마음의 부담감이 없는 신랑신부는 마치 보통의 나날 중 데이트를 하는 하루처럼 자연스럽고 즐거워보였어요.

소규모결혼식, 가족결혼식이 규모가 작다고 하여 적절한 분위기의 소규모 웨딩장소를 찾는 것만 이 중요한 건 아니랍니다. 규모와 장소에 걸맞는 웨딩업체를 선택하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해요. 과하지 않게 아름다운 꽃장식을 구현해 줄 수 있는 데코레이션 팀, 가족과 친구들을 굉장히 가까운 거리에서 오랜시간 동안 마주하게 되는 본식 날에 자연스럽고 컨셉에 맞는 헤어메이크업을 해주는 메이크업 팀, 좁은 공간 안에서의 동선이 어렵더라도 완벽한 결과물을 내줄 사진작가까지! 가족결혼식을 생각하고 있는 신랑신부라면 쉽사리 놓칠 수 있는 디테일함이지만, 웨딧의 이런 꿀팁을 받아간다면 준비하는 동안 한번은 더 생각하고 선택할 수 있을 거예요 :)

예식을 시작하기 한참 전, 여유로운 준비 시간 동안 신랑신부는 직접 결혼식의 소품을 세팅하기도 하고, 서로의 매무새를 다듬어 주며 사진을 찍었어요. 햇살이 따뜻하게 쬐는 오후 즈음 마음랩 곳곳에서 두 사람만의 특별한 하루를 기록할 수 있었답니다. 작은 결혼식에 찰떡같이 어울리는 귀여운 스몰웨딩드레스를 입고 화관으로 헤어를 스타일링한 신부와 깔끔하게 꾸민 신랑은 마음랩 웨딩 주인공으로써의 조화가 완벽했죠.

세팅이 마무리되어 갈 때까지 두 사람만의 시간을 오롯이 즐길 수 있는 건, 소규모웨딩을 하는 신랑신부만의 특권이겠죠. 대관시간이 여유롭기 때문에 신랑신부가 자연스러워질 수 있도록 마음껏 놀면서 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까요. 더불어 두 사람이 원했던 대로 '결혼식이니까 지금 이렇게 해야 한다, 시간이 없다' 등등의 압박감이 없다보니 마냥 즐겁게 본식의 시작을 기다릴 수 있었어요.

데코레이션과 스타일링, 두 사람만의 사진촬영까지 예식을 준비하는 모든 시간을 갖고 난 후에 가족과 친구들이 하나 둘 도착했어요. 신랑신부가 준비한 소규모웨딩을 기대하던 부모님들도 예쁘게 꾸며진 마음랩과 신랑신부를 너무 좋아해주셨죠. 비록 가족결혼식이었지만, 주인공인 신랑신부를 진심으로 축하해주기 위해 오래된 절친들도 초대되어 모였어요. 웃음이 끊이지 않는 친구들과의 만남은 예식이 시작하기 전, 마음랩의 분위기를 한층 따뜻하게 만들어주었죠.

소규모결혼식 신랑신부가 누릴 수 있는 또 하나의 특권! 여유로운 대관시간 덕분에 천천히 준비하고 예식을 기다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적은 수의 하객을 초대했기 때문에 모든 분들과 진심을 담아 인사하고 축하하는 시간을 구애받지 않을 수 있답니다. 친구들과 즐겁게 대화하며, 가족들과 느긋하게 셀카를 찍는 여유까지! 바로 이런 순간을 상상해 온 신랑신부에게는 꿈만 같은 시간 아닐까요?


드디어 여유로운 식전 시간을 보내고, 본격적으로 예식을 시작할 시간이 왔어요.

가족결혼식을 준비한 만큼, 예식의 첫 시작을 알리는 '신랑신부 입장'도 그에 맞게 특별히 하고자 준비한 순서는 바로 웨딧에서 많이 추천해왔던 부모님과의 동시입장이었어요. 그간 많은 신랑신부들이 부모님과의 동시입장을 원했지만, 입장 후 식순이나 동선의 제약으로 인해 포기해야 했죠. 하지만 이 날의 가족결혼식처럼 작은 결혼식에서는 다소 특별한 식순 구성이 가능할 거라는 판단으로 시도했답니다. 덕분에 두 사람은 서로에게 향하는 첫 발걸음을 사랑하는 부모님의 손을 잡고 갈 수 있었어요.

신랑신부가 모두 각자의 부모님과 입장하는 모습, 다소 생소하지만 멋있지 않나요? 두 가정이 하나가 된다는 의미, 그리고 앞으로 어엿한 독립을 하게 될 자녀들을 위해 배웅해주는 부모님의 발걸음이 담은 의미를 생각해본다면 무엇보다 특별한 식순이 될 수 있어요. 가족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가족결혼식! 하객들에게도 인상적인 순간이 된답니다.


입장 후 정식으로 무대에 마주 선 신랑신부는 서로 몰래 쓴 혼인서약서를 낭독했어요. 결혼을 준비하는 동안 서로에게 보여주지 않았던 진심을 듣게되는 혼인서약서 낭독의 시간에는 신랑신부 뿐 아니라 부모님, 친구들도 모두 함께 울고 웃는 시간이었어요. 소규모웨딩을 계획한 만큼 두 사람의 이야기를 하객들에게 더 잘 들려주기 위해서는 혼인서약서 작성에 세심한 준비를 해보는게 좋을 거예요.

신부의 혼인서약서 낭독 중

나가기 싫어하고, 사람 많은 곳 싫어하고, 여행을 썩 좋아하지 않는 남자가 나가기 좋아하고, 구경하는 것을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는 여자를 만났습니다. ... 항상 나를 먼저 생각하고 챙겨주는 당신에게 고맙다는 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당신의 손을 꼭 붙잡고 여행하겠습니다.

신랑의 혼인서약서 낭독 중

손 만지는 걸 좋아하는 아내를 위해 뽀송뽀송한 손이 되도록 관리하겠습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아내를 위해 스타벅스 카드를 늘 충전해주겠습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아내를 위해 연 1회 해외여행을 다녀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로 다투거나 감정싸움이 생기면 소고기를 먹여주어 기분을 풀어주겠습니다. 저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준 아내를 늘 사랑하겠습니다.

가까운 가족들, 친구들조차 잘 모를 수 있는 두 사람만의 연애사부터 귀엽고 재밌는 다짐까지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서로의 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완벽한 혼인서약서가 아니었을까요? 특별한 소규모결혼식을 준비한 이유, 의미까지 알게 될 수 있어 초대된 하객들이 더욱 감동스러운 시간이 될 수 있었답니다. 이들처럼 우리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결혼식을 꿈꾼다면 혼인서약서 준비에 꿀팁을 받아 보세요 :)

재미있는 혼인서약서 낭독을 마친 후, 영원한 사랑의 약속인 웨딩링을 교환하는 순서를 가졌어요. 신랑신부가 이 순간 정식으로 하나가 되었음을 선언하는 -성혼선언문 선포- 도 이뤄졌죠. 스몰웨딩, 소규모결혼식이 형식없는 자유로운 예식이라고 해서 결혼식에 필요한 모든 식순이 빠지는 것은 아니랍니다. 진정한 예식의 의미를 담을 수 있는 세레모니는 그 형태만 자유로울 뿐, 적절한 순서에 배치하게 돼요. 성혼선언문 선포의 경우에도 예식이라면 빠질 수 없는 식순이죠. 다만, 일반적인 예식처럼 주례자나 목사님이 선언하는 형식을 바꿔 사회자나 부모님, 혹은 하객들과 모두 함께 선언할 수 있어요. 식의 의미를 담으면서도 자유로운 예식을 만드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겠죠?

성혼선언문 선포의 시간까지 마치고 정식으로 부부가 된 신랑신부에게 축하하는 말씀을 해주시는 양가 부모님의 덕담시간이었어요. 신랑신부가 정성껏 준비한 혼인서약서처럼 손수 적어와주신 덕담 말씀은 주인공들 뿐 아니라 하객들까지 감동스러운 축하말씀이었죠. 덕담이 끝난 후 진심을 다해 두 사람의 새로운 출발을 격려하고 축하해주시는 부모님을 안아드리고, 무엇보다 소중한 시간에 참석해주신 가족분들과 친구들에게도 정식 인사를 드리며 퇴장행진을 준비했어요.

하객들의 진심어린 축하를 받으며 퇴장행진으로 예식을 마쳤어요. 부모님의 손을 잡고 입장했던 시작과 달리 서로의 팔짱을 꼭 끼고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는 순간이었죠. 화려한 연출이나 조명은 없었지만, 두 사람을 축하하는 가족과 친구들의 환호 그리고 박수로도 완벽했던 마무리였답니다.


이 날의 웨딩은 진정한 소규모웨딩을 꿈꿨던 사랑스러운 신랑신부와 웨딧이 함께 했던 가족결혼식이었어요. 예식이 가져야 할 의미를 지키면서도 모두 즐겁고 편안했던 두 사람의 웨딩이 오래도록 기억될 거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사랑하는 가족, 친구들과 멋진 소규모 결혼식을 하고 싶다면 웨딧 디렉터에게 도움을 받아보는 것 어떨까요?

장소 업체 클릭하고 가격과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해보세요



인기 매거진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