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채워 시간을 담는 [마르디]

인터뷰

스몰웨딩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에는 단순히 '작다'는 것만 포함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공장식의 양산형이 아닌 내가 나의 개성을 담아 만들어가는 예식, 30분만에 해치워버리는 예식이 아닌 시간을 가지고 지인들과 잊지 못할 뜻 깊은 하루를 보내는 것 등 다양한 대안적 생각이 포함된 개념일텐데요. 웨딧에서 만난 마르디는 '시간'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자 하는 '슬로우웨딩(Slow Wedding)'이라는 개념을 통하여 신랑신부들과의 소통을 만들어 내고 있었습니다. 마르디의 이희정 대표님과의 인터뷰를 감상해 보시죠!

Q 사실 마르디와 웨딧은 첫 만남 이후로 몇 번의 웨딩을 함께 하면서 서로 공유하는 가치가 꽤 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조금 더 정확히 아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언제 이 일을 시작하셨고 그 계기는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A 저는 플로리스트가 되기로 마음 먹은 후로부터 본격적으로 웨딩을 시작하게 된 지는 2년 정도 되었어요. 꽃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고마움을 전할 때 건내는 선물 중 하나이지만, 웨딩이야말로 인생의 가장 중요한 순간에 꽃으로 줄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선물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거든요. 그래서 플로리스트가 하는 많은 일 중 '웨딩'을 메인으로 하는 브랜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작은 부케 하나를 만들더라도 이 꽃을 받는 분의 느낌에 마르디의 꽃 스타일을 잘 입혀낼 수 있도록 노력해요. 매번 다르게 연출해야 하는 결혼식이지만, 항상 마르디만의 느낌이 잘 묻어날 수 있도록 하고, 세심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Q 오 좋은 말씀이세요. 사실 저희도 웨딩에서 꽃이 차지하는 역할과 위상은 무엇일까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했거든요. 생각해보면 서양 예식의 기원에서도 신부의 부케를 꽃이 아닌 악마를 쫒는 마늘뭉치로 했다고 하고, 우리네 전통 예식에서는 꽃이 전혀 등장하지 않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대의 예식에는 왜 꽃이 절대 빠지지 않을까라는 점은 아무래도 말씀하신 가장 아름다운 선물이라는 부분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마르디라는 이름은 어떻게 탄생하게 된 건가요?

A '마르디(MARDI)'는 불어로 화요일이라는 뜻이에요. 웨딩을 떠올리면서도 '시간'을 담은 단어를 선택하고 싶었어요. 주말에 바쁘게 결혼식을 진행하고 다시 새롭게 한 주를 시작하는 화요일의 마음가짐으로 언제나 신랑신부님을 대하려는 마음가짐을 담은 단어에요.

Q 왠지 화요일이라고 하면 새롭게 출발하는 월요일보다는 보다 차분하면서도 일주일의 계획을 세워나가는 단계인거 같아 좋은 느낌이 듭니다! 이름도 쏙쏙 들어오고요. 그럼 마르디는 이 업에 종사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A 자연스러움으로부터 오는 '진정성'입니다. 웨딩을 준비하는 과정 중 고민해야 하는 많은 부분들에 대해 결정을 내릴 때, 모든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신랑신부님과의 충분한 대화가 이루어져야 하거든요. 두 분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고 신랑신부님께서 바라시는 예식을 연출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또 만족할만한 결과에 이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진정성있게 다가가려는 노력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Q 좋은 지적인 것 같습니다. 사실 스몰웨딩을 찾는 가치 중 하나가 기존 웨딩에서의 진정성의 결여를 채우고자 하는 욕구에서 발현된 측면도 큰 것 같아요. 진정성이야말로 스몰웨딩의 가장 중요한 가치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그러한 진정성을 발휘하기 위하여 어떤 원칙을 가지고 일하시는지요?

A 작은 부케 하나를 만들더라도 이 꽃을 받는 분의 느낌에 마르디의 꽃 스타일을 잘 입혀낼 수 있도록 노력해요. 매번 다르게 연출해야 하는 결혼식이지만, 항상 마르디만의 느낌이 잘 묻어날 수 있도록 하고, 세심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Q 이 일을 하시면서 언제 가장 보람이 있으셨나요?

A 예식을 마친 후에도 인연이 이어지는 신랑신부님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부분이에요. 회사 동호회 플라워클래스를 소개시켜주신다거나 시간이 지난 후에도 잊지 않고 찾아주셔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Q 그렇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무엇일까요? 무엇이 마르디를 특별하게 만드는 걸까요?

A 신랑신부님의 스토리를 예식의 연출에 충분히 반영한다는 점이에요. 두 분의 이야기를 예식의 연출과 흐름에 자연스럽게 묻어낼 수 있도록 꽃 이외의 연출 요소에도 반영하여 포인트를 주고 이를 통해 오직 그 신랑신부님의 결혼식이기에만 가능한 부분들을 담아내고자 합니다.

Q 멋진 생각이네요. 그러면 마르디를 찾아주는 신랑신부님들께 당부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A 저희와 함께 결혼식을 준비하시면서 두 분이 만나오신 시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의미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두 분이 함께 그려나가실 미래에 부딪히게 될 많은 순간에 두 분이 함께 하시기로 하셨을때의 마음가짐을 꼭 잊지 마셨으면 좋겠어요.

마르디의 작업실 및 프롬엘라의 스튜디오 '온실'

 

Q 시간의 의미,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예식을 한 번 하고 해치워버리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가져갈 선 상의 처음 점을 찍는다는 점에서요. 오늘 인터뷰 감사드리고, 앞으로의 꿈을 마지막으로 알려주세요.

A 현재 망원동에서 스튜디오 '온실'을 운영하고 있는 훈남 포토그래퍼 '프롬엘라'와 함께 결혼식을 진행할 수 있는 조금 더 큰 공간을 만들고 싶어요. 그 곳에서 지금하고 있는 일들을 이어가며 결혼을 통해 구성되는 가족 구성원들이 즐길 수 있는 이야기들을 지속하고 싶습니다.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