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로(Newtro) 감성, 한옥웨딩 어디가 좋을까?

가이드북

과거를 재해석하다

스몰웨딩 장소로 한옥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요즘 젊은 세대의 '뉴트로 (newtro)' 감성 덕이라 볼 수 있는데요, NEW (새로움) + RETRO(복고)의 합성어인 뉴트로 는 과거의 것을 그대로 차용하지 않고 새로운 감각을 더해 '힙'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현상을 말한답니다. 한옥에서의 한복이 아닌 하얀 드레스를 입고 하는 결혼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 집일 것 같은 구수한 한옥에서 파릇파릇한 젊은 두 남녀의 결혼 얼핏 듣기에 미스매칭인 것 같지만, 이런 조합 속에서 피어나는 뉴트로 감성은 젊은이들이 한옥웨딩을 꿈꾸기에 충분한'힙'함이 있죠.

또 다른 이유로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점차 국제 커플이 증가하게 되면서 단순히 두 사람의 결합이 아닌 서로 다른 두 문화의 결합이 생기는 결혼식이 빈번해지게 되었는데요. 국제커플의 증가는 자연스레 '한국적인,' '한국만의' 전통가옥인 한옥웨딩에 대한 수요증가로 이어지게 되었죠. 하지만 수요 증가에 비해 웨딩이 가능한 한옥은 한정적인 부분이 아쉬운 상황입니다. 한정적이지만 그 중에서도 서울 및 경기권에서 이런 뉴트로 감성의 웨딩을 구현해낼 수 있는 한옥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종로 가예헌

최대 130명까지 수용 가능한 공간인 가예헌은 북촌에 위치한 아담한 한옥입니다. 마당 한켠에 자리잡고 있는 커다란 감나무 덕에 가예헌이 더욱 포근하게 느껴지는데요 , 감나무 아래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혼인 서약하는 자신의 모습이 그려지시나요?

가예헌 자세히 알아보기

종로 핸더스

평소에는 그릇 작업실로 사용되는 핸더스, 최대 42명까지 수용가능한 이 공간은 가에헌과 같은 한옥이지만 아예 다른 분위기의 매력을 내뿜고 있습니다. 작은 대문을 지나면 나타나는 마당은 조금 더 프라이빗한 느낌을 가질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핸더스 자세히 알아보기

인천 경원재

거주지가 인천쪽이라면 경원재 한옥호텔을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확실히 서울을 벗어나니 좀 더 여유로운 공간에서 한옥느낌 연출이 가능하답니다. 송도 신도시 건물들 사이에 위치한 한옥호텔이라 한옥과 현대적인 건물의 조화가 독특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건물 자체가 호텔로 사용되는 숙소이기 때문에 국제커플의 경우 외국에서 초대한 손님들을 위해 별도의 숙소를 구하지 않더라도 숙박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경원재 자세히 알아보기

양평 아델라 한옥

앞서 서쪽 (인천) 거주하시는 분들을 위한 한옥 장소를 추천했으니 이번엔 동쪽(양평) 거주하시는 분들을 위한 한옥을 소개해드릴께요. 양평에 위치한 아델라 한옥인데요 이곳도 경원재와 마찬가지로 숙박이 가능한 곳이랍니다. 복잡한거 싫어하시는 분들은 서울에서 한발짝 물러나 양평의 아델라 한옥도 추천드립니다.

아델라한옥 자세히 알아보기

몇 군데 추려서 한옥웨딩이 가능한 곳들을 소개해 보았는데요 , 이렇게 한옥 웨딩이 트렌드를 이끌고 있지만 아직도 결혼식에 대한 현대인들의 인식은 전통 혼례에서의 결혼에 대한 인식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결혼식이 단순히 '축의금', '스드메' 등의 자본주의적 거래차원에서만 인식되는게 아니라, 결혼하는 당사자들이 중심이 되어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며 공동체 안에서 결합하고자 하는 행위로서 인식을 한다면 여러분이 꿈꾸는 한옥 웨딩은 단순히 겉모습만 '힙'한게 아닌, 모두가 행복하고 감동적인 '리얼 힙'한 행사로 바뀌게 될거랍니다.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