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누구도 아닌 '나다운' 결혼식 준비하는 5단계 준비법

가이드북

가족과 친구들이 직접 참여하는 즐겁고 특별한 결혼식을 만드는 것은 쉽지만은 않은데요. 결혼식은 소중한 사람들을 불러 모아 앞으로 인생을 함께 할 반려자를 소개하고 함께하는 삶을 기약하는 자리인 만큼 '나다운' 결혼식으로 만들고자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해진 틀을 벗어나 꿈꾸던 자신만의 결혼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계획이 필요합니다.여러분들의 소중한 결혼식을 위한 5단계의 비법을 지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 많은 대화 나누기 (a.k.a. 딥톡)

결혼식을 계획하기 전 꼭 배우자와 마주보고 앉아 결혼식에 대해 전체적으로 의논해보세요. 피상적인 것부터 마음 속 깊은 이야기, 조금은 추상적인 이야기도 좋습니다. 결혼 준비를 시작하는 예비 부부라면 이런 이야기부터 시작해보세요.

우리 둘을 한 단어 혹은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우리의 결혼식을 형용사 3개로 표현한다면? 우리의 결혼식에 반드시 있었으면/했으면 하는 것은? 우리의 결혼식에 없었으면 하는 것은?

아주 기본적이고 추상적인 질문부터 시작해서 실제로 웨딩준비와 관련된 디테일한 것들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어보세요.

장소는 어떤 곳이 좋을까? 하객들을 위한 음식과 디저트는 어떤 것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을까? 어떤 컨셉이면 좋을까? 종교가 있다면, 종교예식을 하는 게 좋을까?

결혼준비는 하나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과 같습니다. 행사기간은 단 하루지만 준비기간은 몇 개월에서 길게는 몇 년까지도 걸리는, 이해관계자도 많고 규모도 큰 프로젝트입니다. 결혼 준비를 시작하고 나면 앞으로 해야할 것들은 모두 '의견조율'에 관한 것일 거에요. 무엇 하나를 정하더라도 나와 반려자, 그리고 그것을 도와줄 사람들까지 모두의 의견을 반영하고 결정하는 과정이 수반되어야 하니까요.그래서 기나긴 여정을 떠나기 이전에 가장 중요한 건 서로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고, 그것을 쌓기 위해서는 깊은 대화가 필수적입니다. 대화를 통해 크고 작은 것들 중,우리의 결혼식을 누구보다 '나답게', '우리답게' 만들어 줄 요소들을 찾아내보세요.

2단계 조사하기

앞선 1단계에서 이야기했던 것들을 토대로 하여 우리다운 결혼식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살펴보는 단계입니다.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결혼식의 모습을 조사해보는 것이 좋아요.나는 생각지도 못했던 아이디어를 누군가의 모습을 통해 영감을 받을 수도 있어요.만약 종교를 담은 결혼식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일반적으로 결혼식에서 보여주는 종교적 관행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조사 단계에서 다음의 사이트들을 참고해보세요.

웨딧 : 실제 신랑신부들의 후기를 살펴보자

웨딧의 경험담

웨딧의 매거진에 들어가보면 실제 커플들의 예식 사례들이 가득합니다. 실제 커플들이 어떤 공간에서, 어떤 이야기를 담아 그들만의 결혼식을 올렸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러 사례들을 참고하여 우리는 우리의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나가야할지 고민해보세요.

핀터레스트(Pinterest) : 독특하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살펴보자

핀터레스트 예시

디자이너들이 영감을 얻을 때 많이 쓰는 서비스, 핀터레스트입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보고 내 계정에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핀터레스트에서 웨딩과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하면 다양한 사진들이 나오는데요, 간단한 팁을 하나 드리자면, 한글보다영어로 키워드를 검색할때 더 많은 검색결과가 나온답니다. 충분한 조사를 통해 내 결혼식이 어떤 모습이 될 지 구체화시켜보세요. 색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쉬우면서도 효과적으로 '나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3단계 의미담기

1단계에서 대략적인 아이디를 정하고, 2단계에서 구체적인 이미지들을 많이 조사했다면 이제는 그것들을 조합하여 우리만의 의미를 담아보는 단계입니다. 결혼식에 의미를 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상징물을 이용한 데코레이션을 기획해 볼 수도 있고 식순이나 식후 행사에 두 사람만의 특별한 이벤트를 넣어도 좋습니다.

'의미담기'라고 하면 무언가 그럴싸하고 대단한 것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지만, 아주 소소하고 일상적인 것이어도 좋습니다. 얼마전 방영된 <효리네민박> 2화에서 이효리 이상순 부부의 결혼식이 다시 조명되었던 바가 있는데요, 이 둘은 자신들의 집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마당에서 자전거도 타고 노래도 하며 시간을 보냈다고 합니다. 0이것이야말로 두 사람의 삶과 가치관을 잘 보여주는 결혼식이 아니었을까요?

거주하고있는 제주도 집에서 결혼식을 올린 가수 이효리씨. 20대 때 태국에서 직접 구매해두었던 웨딩드레스를 입고, 버진로드 대신 집 마당을 걸으며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그들만의 가치와 삶의 방향을 잘 담은 멋진 결혼식이었다.

그래도 어려움을 겪을 분들을 위해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하객들과 함께 축하의 촛불을 밝히거나, 다함께 노래를 부르기, 타임캡슐 묻기 등도 시도해볼 수 있겠네요. 이것은 어디에도 정해져 있지 않은 두 사람만의 이야기를 담은 이벤트이기에 방식은 다양합니다!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특별한 순간을 만들어 보세요.

4단계 혼인서약서 만들기

결혼식 진행을 위해 해야 하는 것들을 모두 정했다면 이제 해야 할 일을 생각해봐야 하는데 바로 ‘혼인서약서’입니다. 혼인서약서 낭독은 두 사람이 결혼을 하면서 자신의 목소리로 직접 자신만의 감정을 공유하고, 마음으로부터 전해지는 이야기를 말 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신성하고 중요한 순서입니다.

혼인서약서는 본식 몇 달 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자신이 누구인지, 결혼을 준비하며 느껴왔던 것, 그리고 앞으로 어떤 결혼생활을 보낼 것인지 상상하며 써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순서인 만큼 공들여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결혼은 서로에게 어떤 의미인지, 앞으로 어떤 삶을 살 것인지 등에 대한 고민을 담아보세요. 물론 혼인서약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도 배우자와 함께 의논해봐야 하겠죠?

5단계 식순 정하기

본식 전에 예식을 도와줄 사람들(사회자, 들러리 등)과 함께 원활한 예식진행을 위한 순서를 확실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들러리와 함께 입장할 예정이라면 누구와 함께 입장할 것 인지부터 신랑 신부를 어떻게 소개할 것인지, 축가를 불러줄 사람과 피날레를 위한 키스 순서까지도 사회자와 함께 상의하여 확실한 진행표를 만들면 본식 당일 벌어질 수 있는 돌발상황을 최대한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특별한 순서나 이벤트를 준비했다면 해당 이벤트를 잘 챙겨줄 담당자를 미리 선정하여 당부사항을 잘 전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신부에게는 비밀에 부친 신랑의 특별축가 순서가 있다면 배경음악과 마이크, 기타를 전달해줄 사람은 누구인지 미리 정해야 음향사고 없이 무사히 식을 마칠 수 있겠죠?

이상 다섯가지 방법으로 '나만의 결혼식'만들기 꼭 도전해보세요! 결혼'식'만을 위한 준비를 한다는 마음가짐보다 앞으로의 삶을 위한 준비과정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우리다운'결혼식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그러다보면 어느 순간 더욱 무르익어가는 사랑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인기 매거진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