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랑예복 고르는 팁!

가이드북

#신랑예복 고르는 팁!

막상 신랑예복을 고르려고 난생처음 듣는 용어들 때문에 막막한 경우가 많죠. 샵에가서 상담을 받더라도 이게 맞는지 저게 맞는지.. 내가 모르니 알길이 없습니다. 결혼식의 꽃은 신부라지만 그래도 우리의 결혼식인 만큼 내 신랑도 그날 만큼은 세상에서 가장 멋진 남자이기를 바라는게 여자들 마음이죠. 오늘의 가이드북은 그런 신랑신부님들을 위해 준비했답니다.

대부분의 신랑신부들은 그냥 백화점이나 아울렛 매장에 가서 사이즈에 맞는 정장을 사오는것이 일반적이죠. 신랑님들도 막상 맞춤을 한다고 하셨을때 어떻게 골라야하는지 막막해 하시는 경우가 많답니다. 특히 신부님들 에게는 정장이란 미지의 세계 이기 때문에 더욱 힘들것이라고 생각해요.

#턱시도와 일반정장의 차이점은 뭘까?

보통 '신랑예복'이라고하면 턱시도를 많이 생각하시죠. 하지만 턱시도와 일반정장사이에 큰 차이점이 없어서 요새는 일반정장을 입는 경우도 많답니다. 그렇다면 턱시도와 일반정장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첫번째 차이점으로 보타이(나비넥타이)가 있습니다.보통 일반정장은 넥타이를 매지만 예복은 나비넥타이를 맵니다. 두번째는 커머밴드(허리에 차는 넓은띠)입니다. 자켓 안에다가 입는 넓은 허리 벨트를 말하는데 보통 체형커버를 위해서 많이 사용하신답니다. 마지막 세번째는 라펠(카라 깃)입니다. 라펠의경우, 겉으로 보기에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죠. 예복의 라펠에는 광택이 들어가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라펠과 나비넥타이, 부토니에를 보고 일반하객과 신랑을 구분하는 요소가 되기때문에(구분요소가 매우적죠) 여전히 턱시도를 선택하는 분들또한 여전히 많습니다. 하지만 이왕 맞춤으로 하는거 결혼식이 끝나고도 입을 수 있도록 요즘은 예복샵에서 라펠만 무료로 수선해주신답니다. 예식이나 사전촬영때는 턱시도의 라펠을달고 진행하지만 예식이 끝난후에 다시 샵으로 보내면 턱시도 라펠을 떼고 일반 정장처럼 입을 수 있도록 해주시는거죠.

#그런데 꼭 맞춤해야해?

꼭 맞춤을 해야하는건 아니지만가성비를 따졌을때 예복샵에서의 대여 또는 맞춤을 추천 드린답니다. 보통 백화점에서 사는 기성정장일경우 턱시도로 변형하기 힘든건 물론, 정장을 구매하였을때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없습니다. 하지만 전문 예복샵에서 준비하실 경우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요새 신랑님들도 핏감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십니다. 핏감을 결정하는것은 내 몸에 얼마나 잘 맞는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예를들어 등이 굽은 사람이라면 그 체형에 맞게 어깨선과 등판을 고려하여 제작해서 정장의 팔과 등이 울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반 기성복의 경우 사이즈만 맞으면 되니 이런 디테일함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맞춤을 해야한다!라는건 아니지만 가성비, 가심비를 따져본다면 전문 예복샵에서의 맞춤정장을 추천드려요. 만약 평소에 정장을 거의 입지않고, 경조사에 입을만한 양복을 이미 가지고 있다면 대여도 좋아요.

#예복의 종류 [수미주라/비스포크]

수트는 보통 3가지 방식에 따라 그 종류가 나뉘어집니다. 이 3가지의 차이점은 봉제방식에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각 방식마다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기성복

기성복으로 나오는 정장의 경우 백화점이나 아울렛만 가면 언제 어느때나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매대에 진열되어있는 옷들중 한벌을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맞춤보다는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내 체형과 취향을 고려하여 제작한 것이 아니기때문에 기성복은 처음 양복을 구매하시는분 또는 급하게 필요한 경우에 추천드려요!

- 수미주라 (Su misura_반수제_접착식)

수미주라 방식은 맞춤이기는 하지만 100% 맞춤은 아닌 그런 애매(?)한 방식을 말한답니다.심지(안감 겉감사이에 정장 모양을 잡아주기위해 들어가는 뻣뻣한 원단) 와 원단을 기계를 이용하여 열로 압축하여 봉제하기 때문인데요, 이때문에 접착식 정장이라고도 한답니다. 수미주라는 고급 원단으로도 비교적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열처리한 봉제 방식으로 밑단과 안감이 붙어있어 옷의 공기순환이 어렵고 심지의 접착이 약해지면서 옷의 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외관상으로는 열로 합축한다는 방식때문에 뻣뻣하고 각진느낌을 준답니다.

- 비스포크(Bespoke_수제_비접착식)

비스포크방식은 100%핸드메이드로 만들기때문에 고객의 체형을 보완하여 고객에게 완벽히 맞는 수트를 제공합니다. 그렇다보니 핏감은 물론 직접 피팅을 했을때도 몸에 착 감기는듯한 착용감을 받을수 있고, 옷의 형태가 오래 유지되며 수미주라 방식과는 반대로 밑단과 안감이 떨어져있어 옷의 공기순환이 잘된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하지만 시간과 정성이 많이들어가는 제작방식때문에 가격이 비싸고 공정이 오래걸리며 습도가 매우 높은날에는 겉감이 수분에 반응하는 모직이라 수축이 발생하여 우글거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단은 어떻게 고르지?

세상에는 정말 많은 원단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예복에 많이 사용되는 기본적인 원단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게요.

제일모직(국내원단)

첫번째로 국내원단인 제일모직입니다. 국내 원단이어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원단이기도 하답니다. 제일모직에도 중 가장 많이 하시는 템테이션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울 95~98%, 폴리 2~5% 함유로 내구성이 좋고 구김이 잘 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그래서 매일 정장을 입는 샐러리맨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원단이죠. 가격적으로 가장 가성비 좋고 효율적이라 많이 찾는 원단중 하나랍니다.

이태리 원단 (수입원단)

보통 이태리 원단이라고 하면 색감이 뛰어나고 원단감이 비교적 부드럽기때문에 활동성이 좋고 관리하기 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답니다. 어떻게 스타일링 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살짝 밝고 캐쥬얼한 느낌이 강하여 20대 중반~30대 초반의 남성분들에게 추천드려요. 제일모직의 템테이션이 있다면 이태리 원단에는 까노니코라는 원단이 가장 인기가 좋답니다!

영국 원단 (수입원단)

킹스맨에 나오는 수트들을 곰곰히 생각해보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딱 각잡혀있고 빳빳해보이죠. 실제로도 킹스맨에 나오는 모든 수트들이 영국 원단을 사용해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영국날씨는 아시다시피 굉장히 습한 날씨를 자랑합니다. 위에 잠깐 언급한것처럼 습한 날씨에 늘어지는 수트의 특징상 영국원단은 다른 원단들에 비해 짜임이 탄탄하고 내구성이 굉장이 강하답니다. 그렇다보니 완성된 수트를 보면 원단의 특징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무게감 있고 각잡혀 있는듯한 느낌을 원한다면 영국원단을 추천드려요.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