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장소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6가지

가이드북

스몰웨딩 공간

웨딧을 찾아주시는 많은 신랑신부님들께서 고민하시는 바로 그것은 다름아닌 예식공간일텐데요. 그리고 천편일률적인 결혼식장 분위기를 바꾸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것이 색다른 공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원래 결혼식으로 사용되지 않는 공간을 결혼식을 위해 사용하려면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웨딧에서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6가지 중요한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간의 분위기가 내가 원하는 컨셉과 어울리는가

공간을 선택하는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질문인데요. 아무리 공간 자체가 아름답더라도 내가 원하는 컨셉이나 색감을 반영하지 못한다면 그냥 보기에도 부자연스럽고 사진을 찍어도 예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간을 주로 구성하는 색감의 보색을 데코로 활용하거나 전통, 모던, 인더스트리얼, 빈티지 등등 공간이 가지는 고유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물건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은 충분한가

결혼식 하객 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문제인데요. 하객이 정말 소수라면 하나의 화장실로도 충분하지만, 하객 수가 50명 이상이라면 두 개 이상의 화장실을 확보해야 합니다. 결혼식의 특성 상 약간의 술이나 음료를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기도 하고 먼 곳에서 오시는 하객들 중 차 안에서 참고 계시다가 내리자마자 급하게 화장실로 가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화장실이 두 개 이상이라면 남/여 칸을 구분하는 것도 효율적입니다.

인근에 주차 시설이 있는가

이 질문 역시 하객 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문제인데요. 하객은 많이 오는데 주변에 주차장이 확보되지 않았다면 정말 큰 문제가 되겠죠. 정 주차공간이 부족한 장소를 선택하셨다면, 도심의 경우에는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을 당부하는 메시지를 보내거나 인근 건물의 유료주차장에 의뢰하여 주차권을 구매하신 뒤 하객들에게 나누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차의 경우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니 주차공간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미리 대안을 가지고 대응하셔야 합니다. 미리 대안을 가지고 대응하는 것과 당일이 되어서야 부랴부랴 움직이는 것과 큰 차이니까요!

전력, 전압은 충분한가

결혼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력은 아무래도 음향장비겠죠. 또 저녁 웨딩의 경우라면 조명을 따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요. 한번에 너무 많은 전력을 사용하면 "펑" 소리와 함께 신랑 신부의 머리도 타버릴지도 몰라요. 이 부분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공간의 주인분께 여쭤보시고 음향 담당자분과 같이 충분히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 문제로 부터 자유로운가

주택가에서 늦게까지 결혼식을 하는 경우, 인근에 병원이나 요양이 필요한 환자가 계시는 경우 소음으로 이웃으로부터 민원이 들어올 수도 있어요. 소음문제에 대해서는 규제사항에 대해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날씨 문제에 대한 대책이 있는가

야외 결혼식에 비가 오는 것, 그것만큼은 정말 피하고 싶은 문제죠. 이건 사실 답이 없는 게, 하늘의 뜻이라고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결혼식 날짜는 몇 달 전에 잡고 하객들에게 통보하는데, 그 날의 날씨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니까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상황에 닥쳤을 때 어떤 대안이 준비되어 있는가 입니다. 공간 자체에 비가 오면 임시로 대피할 수 있는 실내가 있는지 정도는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굳이 그 공간을 따로 꾸미지 않더라도, 하객들이 비에 젖지 않도록 대피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하며 일기예보를 예의주시한 후 우산이나 텐트 구입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해가 너무 짱짱한 날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야외에 음식을 배치하는 경우에는 햇볕 아래 두면 음식이 금방 상할 수 있으니 최대한 그늘이 많은 공간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또 하객들이 태양 아래서 식을 관람해야 한다면 썬크림을 미리 배치해두고 배려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