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첩장 안에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 파헤쳐보기

가이드북

결혼 날짜와 장소, 초대 인원 등등 이 모든 것이 정해졌다면, 이제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을 알려야겠죠! 이때 필요한 청첩장, 무슨 내용으로,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 그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청첩장에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

결혼의 주인공 신랑과 신부

신랑과 신부, 누가 결혼하는 것인지 결혼의 주인공에 대한 정보가 꼭 있어야겠죠? 신랑 신부에 대한 간다한 소개 외에도, 필요하다면 부모님이나 가족, 또 그 외의 여러 감사한 사람들에 대한 언급도 고민해볼 수 있을거에요. 하지만, 소개는 '신랑과 신부'처럼 가장 중요한 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가능한 가장 깔끔하고 간단하게 작성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언제, 어디서 결혼하는지

결혼식에 하객들을 초대하려면, 결혼하는 날짜와 장소에 대한 안내도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격식을 갖추어 작성해도 되고, 간단하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작성해도 좋습니다. 결혼식 장소 주소 외에도, 대중교통편이나 주차시설 안내, 약도 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결혼식 장소에 대한 주소 외에 또 다른 주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바로, 청첩장 답신을 받기 위한 주소인데요, 모바일 청첩장의 경우라면 상관이 없지만 직접 참석 여부를 우편으로 확일 받고 싶은 경우 이 주소도 함께 알려야 합니다. 우편으로 다시 받는 것이 부담이라고 생각된다면, 참석 여부를 알려줄 연락처를 표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결혼식에 초대 받은 사람들

결혼식에 초대할 사람들에게 좀 더 특별한 느낌을 주고, 정성과 예의를 표시하고 싶을 때가 있죠. 이때는 신랑과 신부, 결혼 장소와 날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외에, 초대 받는 사람들의 이름을 직접 언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청첩장 봉투나 모바일 청첩장 페이지 등에 초대 받는 사람 각각에 맞게 이러한 부분을 추가하면 됩니다.

그 외에 추가되면 좋을 것들

신랑과 신부가 원하는 하객들의 드레스 코드(자유로운 분위기의 결혼식을 꿈꾼다면, 이러한 복장에 대한 설명도 필요하겠죠?), 유아 동반 가능여부, 결혼식 진행 내용이나 식사, 축의금(축의금 대신 선물을 받는다거나, 축의금 안받는 경우 등)에 대한 안내 등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또, 신랑과 신부가 누구인지, 신랑과 신부의 소중한 순간을 담은 사진이 들어가도 좋겠죠. 이러한 내용을 모두 전달하고는 싶지만, 청첩장에 포함시키기에는 부담스럽다면, 청첩장과 별도로 개설한 결혼식웹페이지(or 모바일 청첩장)에 내용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청첩장 보내는 방법 선택하기

청첩장을 다 만들었다면, 이제 초대할 사람들에게 청첩장을 보내야겠죠! 직접 만나 청첩장을 전하거나, 우편으로 발송하는 방법 외에도 모바일 청첩장 등 여러 방법이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예비 신랑신부들이 종이 청첩장과 모바일 청첩장을 병행하여 발송하기도 합니다. 가까운 지인들에게는 직접 만나 결혼을 알리고, 청첩장을 전하는 방법은 직접 좋은 소식을 전하는 기쁜 일입니다. 하지만, 많은 커플들이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부담을 느끼기도 하고요. 모바일 청첩장은 구성을 다양하게 할 수 있고, 편리하게 전송할 수 있어 사용이 보편화되는 추세이지만, '격식이 없어 보이지 않을까?'라는 고민을 만들기도 합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는 기억해야할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참석 여부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청첩장에 참석여부를 알릴 수 있도록, 연락처나 이메일, 주소 등을 적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우편으로 청첩장을 보내고, 우편으로 참석 여부를 회신 받고 싶다면 상대방이 편리하게 답할 수 있도록 우표를 청첩장에 동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첩장을 보내는 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초대를 받은 사람이 미리 일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늦더라도 2주, 적어도 한 달 정도는 여유를 두고 청첩장을 발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