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준비할 때 우리가 하는 가장 흔한 7가지 실수!

가이드북

완벽한 결혼식을 준비하는 것은 어렵지만, 그래도 실수는 최소한으로 줄여야 합니다. 아래에 몇 가지 대표적인 실수들을 나열해두었으니 읽어보시고 가능한 한 이런 실수들을 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준비해보세요.

1. 참석자 명단 없이 하겠다는 건, 결혼식을 망치는 길로 가겠다는 것.

결혼식을 올릴 생각만 하면 정말 설렙니다. 청첩장도 보내고, 장소 예약도 하고, 데코레이션 때 쓸 꽃도 고르고, 케익도 맛보고 정말 기대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 설렘을 만끽하기에 앞서서 먼저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참석자 명단을 만드는 일입니다. 참석자 명단이 있어야 케이터링부터 좌석 배치까지 결혼식의 다른 요소들에 대해 결정할 수 있습니다. 참석자 명단을 짜는 일이 그렇게 즐거운 일은 아니지만 꼭 선행되어야 하는 일이랍니다.

예를 들어 75명에 맞추어 환불을 해주지 않는 식당을 예약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그런데 갑자기 장모님께서 100명 정도 올 사람이 더 있다고 한다면, 정말 큰일입니다. 이런 갑작스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배우자를 포함해 가족들과 함께 참석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또한, 참석자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결혼식의 분위기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정할 수 있습니다. 가령, 친한 친구와 가족들만 참석하는 소규모의 친밀한 분위기로 할지, 3~400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결혼식을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2. 마음은 어디갔고, 정보만 가득

결혼식을 준비하는 동안은 신랑 신부 모두에게 예민한 기간입니다. 완벽한 결혼식을 하고 싶은 마음을 둘 다 같습니다. 그렇다고 상대방에게 이런 결혼식이 하고 싶다며 잡지를 계속 읽어주는 것은 결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시기에는 그 누구의 말보다도 배우자의 말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우자가 어느 디테일에 관심이 있는지 잘 관찰해 보세요. 서로가 생각을 주고 받다보면 결혼 준비에 큰 도움이 되고있는 것을 어느새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결혼식에 대한 생각 없이, 결혼과 전혀 관련 없는 다른 데이트를 해보세요.

3. 나만의 특별한 결혼식인 듯 아닌듯 그런 결혼식 

결혼식은 정말 중요한 행사입니다. 그러나 다른 커플이 당신들과 비슷하거나 취향이어서 같은 꽃, 같은 음식을 고른다면 둘만의 특별한 결혼식이 아니게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차별성이 있는 결혼식이 될지 고민해보세요.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결혼식이 되도록 장식이나 소품 디테일이 조금 더 신경쓴다면, 우리만의 개성이 묻어난 결혼식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4. 이 정도쯤은 쉽게 뺄 수 있을거라 생각했쒀, 넌 내 살이니까!

당신은 정말 예쁜 드레스를 찾았는데 아쉽게도 현실은 그 옷이 당신의 몸에 맞지 않을때, 이 때 여러분은 그 드레스 사이즈에 맞추어 무엇이든지 할 계획을 세우게 되됩니다. 잘 먹고 운동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요란한 다이어트와 런닝머신은 재앙으로 끝나기 딱 좋습니다. 살을 빼기 보다는 지금의 당신에게 맞는 사이즈의 드레스를 골라보세요.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더라도 3~5kg 정도의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5. 예산을 절감하고 스트레스를 얻었다네.

커플이 그들만의 결혼식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정말 보기 좋습니다. 스스로 하는 것과 스스로 과도하게 하는 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 DIY에는 좋은 점이 많습니다. 여러분이 직접 예산에 대해 통제할 수 있고, 나만의 결혼식을 직접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의 특별한 결혼식,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준비할 수 있습니다. 준비에 돌입하기 전, 매우 재미있는 일이라고 생각이 들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정말 돌입하기 전의 생각이라는 사실이라는 점. 막상 DIY하기 시작하면 예산을 절감한 대신 그만큼의 스트레스를 얻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당신이 직접 해야 할 일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다른 믿을 만한 사람에게 맡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면 엄마나 고모 이모, 또는 친구들에게 부탁할 수 있습니다. 또는 예산이 된다면 웨딩 디렉터를 고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전문가이기 때문에 당신의 시간을 절약해 줄 것이고, 당신은 그 시간에 정말로 원하는 것을 찾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비싸지 않습니다. 당신이 혼자 결혼식 준비하느라 받을 스트레스를 돈으로 환산하면 말입니다.

6. 10년 뒤엔 1도 기억 안나는, 오늘 내가 화난 이유.

결혼식 몇 달 전부터 디테일에 대해 공들여서 준비해 왔다면 어떤 문제를 찾았을 때 정말 참기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잘 참아야 합니다. 문제를 발견하면 숨을 깊게 들이쉬고, ‘이 문제가 앞으로 1년간 나에게 얼마나 큰 의미가 있을까?’를 생각해 보세요. 10년도 아니고 5년도 아닌 딱 1년입니다. 당신을 짜증나게 하는 대부분의 문제가 결혼식 당일 날만 되어도 그리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정말 짜증나는 문제라면 짜증이 나는 즉시 당장 해결하세요. 하지만 사소한 문제라고 생각이 될 경우엔 왠만하면 그러려니 넘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소한 것 하나하나까지 모든 것을 통제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사소한 문제에 신경쓸 시간에 그 보다 조금 더 중요한 일을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예산을 잘못 짜는 것, 통장이 텅장되는 지름길.

결혼식 예산을 짜는 일은 정말 악몽 같은 일입니다. 하지만 꼭 해야하는 중요한 순서입니다. 어떤 항목에 대한 예산을 잘못 잡았더라도 낙심하지 말고, 배우자와 함께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보아야합니다. 예산을 지나치게 넘겼다면 몇 몇 아이템은 과감하게 포기하거나, 좀 더 저렴한 것으로 대체하든지 등의 대안을 세워야 결혼식 후에 후회가 남지 않습니다.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