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든 결혼준비, 스트레스 안받고 푸는 대화 방법!

가이드북

결혼을 준비하다보면 크고 작은 싸움이 생기기기 마련입니다.

한가지 예로 신혼집을 마련하고 공간을 채우려면 공간 구성부터 가구, 그릇, 인테리어 소품 등 이것저것 사고 준비해야 할 게 많습니다. 각자 원하는 것들을 전부 적어 놓고 보면 서로 원하는 디자인이 다르다거나 생각하는 예산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의견을 조율하다 보면 논쟁을 하게 됩니다. 이런 논쟁을 하다보면 다툼이 일어나는 것은 물론 서로에게 감정이 상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혼수마련 외에도 결혼을 준비하다 보면 다양한 난관에 봉착하게 되는데, 이럴 때 서로에게 상처주지 않으면서 현명하게 결혼을 준비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내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충분한 대화를 나누자

결혼을 준비하며 의견 조율이 필요할 때 내 입장, 내 의견만 내세우지 않고 상대방의 입장과 의견을 잘 들어주고 타협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의 의견을 말할 때는 내가 생각하는 바를 정확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루뭉술한 의견은 상대방이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우리 결혼식 예산을 이천만원으로 잡자' 라고만 말하고 넘어가게 된다면, 이 예산은 신혼여행을 포함한 비용인건지 아니면 순수하게 예식에 드는 비용만을 하는 것인지 헷갈리게 됩니다. 이런 경우 나중에 되어서야 그땐 그렇게 말하지 않았느냐며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를 피하기 위해서는 내가 생각하는 바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식을 준비하다보면 작게는 어떤 드레스를 입을지, 누구를 초대해야할지부터 크게는 예식 장소와 업체를 선정하는 것까지 수많은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트러블이 생기거나 의견이 부딪힐 때, 내 의견이 모호해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아닐지 한 번 짚고 넘어가주세요. 문제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이야기했다면 두 번째 대화방법을 이용할 때입니다.

“나”의 의견을 먼저 말하고 “너”의 말에 공감하기

결혼과 관련된 것들을 논의 할 때는 “너” 대신 “나”로 이야기를 시작하세요.“너”로 시작하는 문장은 상대방이 비난 받는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느끼면 반사적으로 상대방의 의견에 부정적으로 반응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결혼준비를 하는 커플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난과 비판, 분노 대신에 나의 의견에 공감해 준다고 느낄 때 더 귀 기울이고 마음을 열고 대화하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이런 경우입니다. ‘나는 우리 신혼집에 텔레비전이 있었으면 좋겠어‘ 라는 신랑의 의견에 TV를 원하지 않는 신부는 이렇게 대답 합니다.‘나도 집에 텔레비전이 있으면 주말에 누워 같이 예능프로를 보는 건 참 좋을 것 같아. 그렇지만 너랑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 하는 시간 보다 텔레비전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더 많아지게 될까 그런 부분이 걱정돼’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의 의견을 어필하면서 동시에 상대방의 의견에 공감해주고 이해한다고 말하는 유연한 대화방법은 의견을 조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마움을 표현하자

결혼준비 과정에 꼭 트러블이 없더라도 배우자가 될 사람에게 내 마음을 표현하고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은 많은 스트레스를 동반합니다. 시간으로 따지자면 딱 하루동안 일어날 일들일 뿐인데 그 시간들을 위해서 결정해야 할 것들은 태산이기 때문입니다.(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매일 하루에 한 번씩 상대방에게 고마움을 표현한다면 서로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고,  조금 더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며 의견을 조율하는 것이 조금 더 쉬워질 것입니다.

가끔씩은 결혼 준비에 관한 일은 뒤로 미뤄두고 내가 얼마나 사랑하고 얼마나 고마워하는지 말해준다면 스트레스로 가득한 결혼준비도 웃으면서 재미있게 준비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 “현재”가 아니라 “미래”를 보고 준비하세요.

단면적인 싸움에서 벗어나서 조금 더 큰 그림을 그려보세요. 우리가 지금 이 문제로 감정을 소비하고 싸울만한 가치가 있을까? 고민해보세요. 내가 의견을 굽히면 상대방도 나의 의견을 존중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 할 것입니다. 서로의 의견에 공감으로 대하며 우리의 길고 행복한 결혼생활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준비할 것도 많고 결정할 것도 많은 결혼, 서로 존중과 배려로 힘을 합쳐 재밌게 결혼준비해 나가시길 응원합니다!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

내 웨딩비용이 궁금하다면?

뚝딱뚝딱 웨딩계산기 하러 가보자